합격수기
 

모아에서 소방기술사를 공부하시고 합격한 백준우 기술사님의 합격수기를

모아가 대신하여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소방방재학과를 나왔고, 소방에 대한 시공과 감리 업무를 하고 있는 백준우라고 합니다.

 

 

제가 소방학과를 나와서 소방설비기사를 모두 취득을 하고 산업안전기사, 위험물산업기사까지 취득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고 롯데나 PSM, 경찰 쪽에서도 과학수사 분야로 지원을 해봤지만 경쟁률이 너무 세고 어려워서 좌절을 몇 번 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소방과 이기도 하고 앞으로 소방분야로 나갈 것이라는 마음도 있어서 제대로 해보자 라는 심정을 가지고 시공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그리고 기술사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기술사도 한번 도전해보자 하여 감리 업무로 전환을 한 다음 기술사를 지속적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술사 취득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1차 합격까지 4년이 걸렸고 면접 합격까지는 9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게 잘 맞았던 공부방법을 찾아 냈습니다. 각자 잘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들을 먼저 훑어본 다음에 암기카드를 작성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표나 그림 이런 부분들은 실제로 필답형 작성을 할 때 써먹을 수 있고 시간 절약도 가능하고 보기도 좋아 12조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작성을 하고 지속적으로 암기카드를 제 머릿속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이 암기카드에 대한 내용들을 반영을 할 수 있을지 이런 것들을 생각을 하면서 접근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아바 인강을 들었는데, 인강을 들으면서 교수님들께서 설명해 주시는 문제점, 대책들을 중점으로 정리를 하면서 반영을 하였습니다.

 

 

포기 하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지만 황모아 원장님께서 기술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마음가짐에 대해서 설명도 해주시고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된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강의 내용뿐만 아니라 마인드컨트롤까지 해주신다는 부분들이 저에게는 포기를 하지 않고 끝까지 올 수 있는 큰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시험도 모아 말해바에서 준비했습니다. 말해바에서 면접시험을 준비해 주십니다. 먼저 합격한 선배님들이 면접관 역할을 해주시고 저희는 그분들 앞에 서서 실제로 면접하는 것처럼 진행하면서 면접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실제 면접장에 갔을 때 많은 경험들을 통해 상대적으로 긴장이 덜 되었기 때문에 저는 2번 만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말해바를 통해 합격을 하였으니깐 나중에는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게 힘이 되는 말을 전해 드리자면 제가 공부를 하면서 기술사분들에게 위로를 받았던 말이 있는데, 그분이 말씀하신 것은 기술사 시험은 백 퍼센트 되는 시험이다. 언제 될지는 모르지만 포기만 하지 않으면 백 퍼센트 되는 시험이다. 라는 말씀이 정말 크게 와 닿더라고요. 제가 번 아웃이 왔을 때도 있었는데,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끼리 의지하면서 이거 진짜 백 퍼센트 붙는 시험이니깐 끝까지 해보자 이런 마인드컨트롤이 공부하시는 분들한테 진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깐 백 퍼센트 될 수 있다는 자신만의 확신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