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였으며 졸업후 건설회사에서 25년 근무하고 지금은 감리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1차 시험을 6개월 정도 준비하였으나, 실제로는 약 3개월 정도 될 것입니다. 1차 준비중에 매일 2시간 정도는 화재안전기준을 공부하였습니다.

물론 토요일, 일요일은 1차 공부에만 집중하였으니, 정확히 3개월은 아닙니다. 주로 공부시간은 오전 5시부터 7시간까지 2시간 화재안전기준, 출근중 약 1시간 30분간 1차 인강 2배속으로 무한 반복, 점심 시간 인강 무한 반복, 퇴근중 약 1시간 30분 1차 시험 인강 2배속 무한 반복하고, 집에 도착하여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교재 개념 정리 이렇게 하루 일과를 보냈고요. 업무 시간에도 짬 나는 데로 20분정도씩 인강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루에 인강 분량은 약 출퇴근, 점심, 업무시간 약 12강 정도 됩니다. 인강을 2배속으로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토요일, 일요일은 공공도서관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교재로 공부하고 집에와서 식사후 휴식을 취했습니다.

1차 시험은 시험일 한달전부터 기출문제를 풀어 보았고, 1차 시험 보름 전부터는 기출문제를 약 125문제중 100문제를 맞추는 것을 보고 무난히 합격하리라고 생각하였고, 시험결과도 딱 100문제 맞추고 합격했습니다.

2차 시험은 1차와 차원이 다르다고들 하는데, 현재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차 시험까지 합격한다면, 소방시설점검업체로 이직할 계획이며, 제 2 의 인생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소방시설관리사를 바탕으로 더욱 넓은 분야로 나아갈 것입니다.

 

 

1차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므로 넓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고 키워드 중심으로 공부하였고, 인강의 다음과 같은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공부하였습니다.

 

 

첫째, 무한반복입니다. 이해가 가도 듣고, 이해가 가지 않아도 듣고, 이것이 쌓이면 내 지식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다. 지하철을 많이 타는데 지하철에서 출,퇴근에 듣는 인강 회차는 압권입니다. 점심때 책상에 앉아서 또 보고, 업무시간에 짬내서 쌀짝 보고. 짬내서 볼때는 절대로 1강 이상을 보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동료들의 조력(?)이 약간 필요합니다. 주위 눈치도 있으니, 눈칫껏 하세요.

셋째, 시간에 자유롭습니다. 언제나 모바일폰과 블루투스, 충천기만 있으면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회차에 관계없이 무한 반복, 수강 끈질기게 했습니다.

지인은 잠자기전에 침대에서 1강 정도 듣는다는데, 난 침대에서는 힘들더라구요.

위 세가지는 오프라인 학원은 절대 따라올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부계획서 작성입니다.

전 Study Plan이라고 진도표를 작성하여 과목별로 인강 진척도를 매일 체크하여 공부에 반영하였습니다.

1차에서는 각 과목별로 25문제이므로 공부 시간을 잘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2차 시험 관련 있는 화재안전기준과 소방관련법은 별도로 공부하였으며, 항상 가지고 다녔습니다. 마치 성경책과 같이 언제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도전하세요!

노력하면 됩니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일 뿐입니다!

용기 있는 자가 합격합니다!

 

 

6cac334fd8e0be4c5dc41b8518fbb89e_78af1ac